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문/철학] 내면을 살피고, 현재와 미래의 균형을 통해 다가가는 행복한 삶

by livealittlecrazy 2024. 3. 10.
반응형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는 쇼펜하우어가 전하는 30가지 조언을 살펴볼 수 있다. 철학적인 이론을 깊이 있게 다루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읽기 좋은 인문 책이다.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쇼펜하우어의 진리, 자신, 행복, 관계, 인생에 대해서 살펴볼 수 있다.  

 

행복은 외부가 아닌 내면을 살피는 일

쇼펜하우어는 마흔 이후에는 무게중심을 바깥이 아닌 안으로 옮겨야한다고 말한다. 즉, 자신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사람들과의 만남을 줄이고 늘 책을 가까이에 하고 좋아하는 노래를 들으며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우기를 권장하고 있다. 

 

음악에 대한 쇼펜하우어의 생각을 덧붙여보려고 한다.

 

그는 인생이 너무 힘들어 참을 수 없다면 클래식을 들을 것을 권장한다. 클래식은 이 세계가 의지라는 사실을 직접 느끼게 해 주는 통로와 같고, 쇼펜하우어에게 예술의 역할은 단순히 삶의 고통을 순간적으로 위로하는 도피처가 아니라 고통의 원인이자 세계의 근원인 의지를 인식하고 느끼게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음악은 그 욕망의 파도를 잔잔하게 하고, 욕망의 바다 위에 떠 있는 배를 진정시킬 수 있다는 힘이 있다고 믿는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내면을 살펴보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계속해보자. 

 

자신 안에 행복의 가치를 둔다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다. 


내면의 힘을 기르기 위해 우리가 필요한 것은 명랑한 마음이다. 그 명랑한 마음은 외적인 돈이나 명예가 아니라 건강이다. 따라서 바깥에서 좋은 것을 찾지 말고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데 부터 힘을 써야 한다. 그것은 운동으로 만들어진다. 건강 외에 뛰어난 정신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마음의 평정도 필요하다. 외부의 자극을 줄이고, 비교하는 감정, 시기심, 질투, 지나친 기대와 희망을 경계할 필요가 있다. 마음을 '잔잔한 호수'처럼 유지할 필요가 있다고 전한다. 

 

  • 마음의 평정을 찾는 4가지 방법

1)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하라

2) 질투를 경계하라

3) 큰 희망을 걸지 마라 - 우리는 우주의 먼지와 같은 존재다. 그래도 우리는 살아서 존재하는 일에 감사해야 한다.

" 우리 삶은 아주 작은 점에 불과하다." - 쇼펜하우어

 

4) 세상에는 거짓이 많다는 점을 알아라

 

 

 

 

여기 그리고 지금, 현재에  충실하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중도를 지키자 

현재는 두 번 다시 오지 않는다. 쇼펜하우어는 미래에 대한 지나친 기대나 희망은 행복의 바탕인 마음의 안정을 해칠 수 있고, 과거와 미래는 실재하지 않으므로 우리가 살아가는 현재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한다.

 

인생 전체를 구성하는 하루하루는 똑같은 것이 아니라 어제와 다른 늘 새로운 것이다. 현재의 가치를 늘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쇼펜하우어는 현재의 가치를 강조했다. 하지만 지나치게 현재만 사는 사람을 경솔하다고 본다. 살아가는 데 중요한 것은 현재와 미래에 대한 우리의 관심을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조절해야 한다는 점이다. 

 

너무 많은 생각을 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지나친 상상력은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다. 그 이유는 미래에 대한 상상은 걱정이나 두려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증폭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행복에 매달리지 말고, 미래에 행복을 미루지 말라.

 

 

 

행복한 순간은 너무나 짧다. 쇼펜하우어는 행복이란 많은 경우 결핍에서 충족으로 넘어가는 짧은 순간이라고 말한다. 왜냐하면 늘 결핍은 인간에게 고통이지만 충족에서 과잉으로 넘어가면 권태, 지루함의 감정에 사로잡히기 때문이다.

 

행복은 결핍과 충족, 그 사이의 짧은 만족의 순간이다. 

 

영원하고 지속적인 행복은 없기 때문에 작은 행복감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행복은 멀고 크고 높은 곳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일상 가까운 곳에 있다. 행복은 결핍이 채워질 때 느끼는 주관적인 만족감이다. 행복은 빠르게 지나가기 때문에 작은 쾌락에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짧은 만남, 인연이 주는 작은 즐거움에 감사할 수 있어야 한다. 

 

소설 속 '중도'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과 내 삶 속 피난처 활용하기

여러분은 나 자신을 사랑하는 하나의 방법, 중도(中道) 달러구트 꿈 백화점은 말 그래도 꿈을 파는 백화점이다. 백화점은 우리가 잠들어야만 방문할 수 있고, 우리는 다양한 '꿈'이라는 상품을

identifyurpotential.com

 

행복한 삶은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는 균형감

쇼펜하우어가 말하는 행복한 사람은 적당한 경제력과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뛰어난 정신력을 지닌 자이다.

즉,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도를 지키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적당한 거리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공존하는 지혜를 배워야한다고 말한다. 

 

인간은 가깝고 친할수록 상처를 줄 가능성이 높다.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맺는다는 것은 결국 타인을 자신의 욕망과 동일시한다는 것이다. 상대에게 자신이 바라는 모습을 강제하는 것도 폭력이 될 수 있다. 

 

상대방이 나와 다르거나 잘못된 행동을 갖더라도 그 인격을 존경해야 상처를 주는 가시 돋친 말을 피할 수 있다. 서로 세상에 대한 관점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인정하고 서로를 폭넓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인간관계에서 필요한 냉냉한 거리 두기를 쇼펜하우어는 '정중함과 예의' 라고 말한다. 거리를 둘 줄 아는 현명한 사람은 비록 따뜻함의 욕망은 충족되지는 않지만 가시에 찔리는 최악의 상황을 피할 수 있다. 

 

인간이 행복하기 위해서는 결핍을 많은 인간관계로 채우지 말고, 홀로서기와 타인과 함계하기 사이에 균형을 잡는 것이다. 

 

에세이에서 말하는 '행복'이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아래 내용을 읽어보셔도 좋습니다. :)

 

[에세이] 행복해지려는 당신을 위한 사랑, 사람, 그리고 삶에 대한 이야기

'나는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는 박찬위 작가의 에세이로, 가볍게 읽기 좋은 책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꿈꾸고, 행복해지길 바랍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은 우리 모두 행복한 순간을 가지

identifyurpotential.com

 

반응형

댓글